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병아리 키우기] w1209 모듈로 육추기 만들기.

일상/취미

by SageIN 2022. 6. 19. 09:53

본문

반응형

알에서 깬 병아리는 일정기간 병아리 인큐베이터인 육추기에서 온도를 서서히 내려 상온에 적응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지금은 여름이라 육추기 안에 전구를 넣어두고 환기만 잘 되게 하면 병아리들이 육추기 안에서 추우면 전등 불빛 아래로 오고 더우면 멀리 떨어져 자기 체온을 조절합니다. 밤에는 15도 떨어지고 낮엔는 30도까지 일교차가 올라가는 날씨이니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는 걸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하나 구성 해봅니다.

 

일반 시중에 나와 있는 아날로그 자동온도 조절기는 1만원에 형성되어 있고 디지털은 2~3만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걸 사용해서 만드셔도 됩니다. 매우 저렴하지만 디지털이 되고  다양한 설정도 되고 보통 접촉식 온도를 측정하기에 상온과 온도 오차가 나는걸 교정도 가능한 기능도 있는 w1209를 사용해서 구성해봅니다. 국내 쇼핑몰들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고 택배비까지 해서 5000원 이내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성을 위한 준비물

 

w1209

12v DC어뎁터

전선

콘센트

플러그

온열전구

온열전구소켓

육추공간 - 집에 굴러다니는 커다란 박스등

 

구성도

병아리가 지낼 공간은 고무욕조에 왕겨를 깔아서 만들어 었습니다. 나무로 짜도 되고 커다란 박스로 만들어도 되고 한달 정도 지낼 공간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위 구성처럼 전선을 결선하고 전원을 AC 전원과 모듈에 필요한 전원을 인가하면 온도조절기가 동작하게됩니다.

 

 

 

 

온도 설정은 + - 버튼으로 설정이 가능하고  SET 버튼을 2초정도 길게 누르면 프로그램 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위에 표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게 설정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프로그램 모드에서 2초정도 SET 버튼을 눌러주면 저장되고 온도 화면으로 빠져 나옵니다.

 

 

 

AC 220v 를 쓰는 작업이니 장갑 및 안전도구 잘 착용하고 전기 작업에 유의합니다. AC 전원 인가하기전에 미리 w1209를 셋팅하고 AC 전원을 인가 하시면 좀더 안전합니다. : )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