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왕사신기의 쥬신에 대해서..
    ETC/학교에서 배운 것들 2007.09.12 00:0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MBC



    아엠샘 드라마 보고나서 채널을 돌리니 태왕사신기가 하더군요. 수목 드라마라고 광고하더니 화요일부터 시작하디니..-_-;;

    한 10분정도 봤는데 얼핏 보니 고조선의 역사에 대해서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환웅도 나오고 쥬신이라는 용어도 나오고 하더군요.

    오늘 한국사라는 수업을 들었는데 고조선에 대한 이야기를 교수님이 이야기 하면서 나온 이야기가 드라마로 재차 나오니.. 재미 있더군요..

    우리가 아는 단군설화에 보면 환인의 아들 환웅이 삼사를 이끌고 태백산으로 내려와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을 먹여 그중에 곰이 참고 웅녀가 되어 환인과 결혼해서 단군을 낳고 단군이 조선이라는 나라를 B.C 2333년에 건국해 1950년을 통치 했다는 내용이 단군신화입니다. 대부분 아시는 이야기 일 것 입니다.

    저 설화를 다시 이야기 하면 환인이나 환웅은 타세력을 뜻합니다. 본래 한반도 주변에 살던 세력이 아니라 합니다. 바이칼 호수 주변에 살던 인류의 시원이라 할 수 있는 세력을 말 합니다. 환인의 세력중에 환웅의 세력이 한반도 쪽인 동쪽으로 이주 했던 것으로 보면 좋을 것입니다. 이주한 세력이 곰과 호랑이 부족 중에 곰종과 결합하고 웅녀는 곰족 세력의 여자가 왕비가 되었다 할 수 있겠죠. 작년에 인기 있던 주몽에서 소서노 세력과 주몽 세력이 졸본을 고구려로 바꾸던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쥬신족은 바이칼 호수를 근간으로 하던 세력이 서로 동으로 남으로 이주 했다고 합니다. 그중에 동으로 이주한 세력을 고 아시아족 (古 Asia 족) 이라 합니다. 중국의 한족과는 전혀 다른 문화를 형성한 세력 입니다. 말갈, 거란, 부여, 여진 고구려 고조선, 일본까지 이어지는  민족적 유사성이 같은 민족 다시 문화적 시원이 같은 만족을 쥬신 족이라 부릅니다. 오늘 한 태왕사신기의 쥬신도 그런 의미가 아닌가 생각 합니다.

    오늘 수업들은 내용을 두서 없이 써서 그런지 쓰고도 말이 어렵네요..^^;;드라마 내용이나 고조선의 역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쥬신족이라는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3140076 읽어 보세요^^

    댓글 6

Designed by Tistory.